직훈교사 교육 마지막 시험을 금요일 오후 2시로 신청했다.
SRT/KTX가 정차하는 천안아산역에서 5번이나 2000번 버스를 타고, 두정대우3차아파트에서 내려서 바로 옆 육교를 건너면 식당과 택시회사 사이 길이 나온다. 이 길을 따라 조금 걸으면 앞에 보이는 큰 건물이 교육과 시험이 진행되는 실학관이다.






좀 일찍 도착해 점심은 구내식당에서 먹고 시험 전까지 카페서 커피를 마시면서 책을 봤다. 카페는 좀 시끄러운 편으로, 조용한 곳을 원하면 1층과 지정된 강의장 층에 앉을 곳이 있다.
구내식당은 깔끔하지만, 만약 4박5일 교육에 3식을 해결한다면, 탈주를 고민할 수도 있겠다. 식당과 카페사이엔 편의점도 있다.
시험은 15분이 넘으니 나가는 사람들이 있었고, 한번 더 찬찬히 보고(고쳐서 틀림...) 30분쯤 나왔다.
[교통]
갈때는 SRT(시험 신청날 미리 예매)와 버스를 이용했다.
SRT : 수서역 -> 천안아산역 (KTX, SRT 정차)
5번 또는 2000번 버스 : 패션2광장->두정대우3차아파트
* 플랫폼에서 버스도착 10분이라고 나왔는데 정류장 도착하니 바로 버스가 왔다. 열차에서 내리자마자 도착시간을 확인하기를 권한다.
천안아산역 2번출구(동쪽)에서 나와 큰 길을 건너면 오른쪽에 패션2광장 정류장이 있다.
** 버스 시간이 영 애매하면 천안아산역에서 두정역까지 전철로 이동할 수 있지만 전철도 자주 있지 않다.
천안아산역 출발은 모두 매진이었지만 평택지제역 출발 표를 예매할 수 있었다. 한기대->두정역은 걸어서, 평택지제역까지는 1호선을 이용했다.



도보 이동시 네이버 지도의 최단거리 대신 큰길 우선을 택하는 것이 좋다. 고가도로 아래를 건너는 최단거리는 좀 험난해보인다.
이 구간 1호선은 자주 다니지 않으므로, 평택지제역에 서지않는 급행을 타면 SRT를 놓칠수도 있다.